본문 바로가기

chapter1/유튜브 리뷰

유튜브 리뷰 8회 [신의한수]

728x90

부제 : 고급지게 포장된 불량식품

 

2020415일 총선이 두 달 정도 남았습니다. 마침 유튜브 인기영상에 정치 관련 주제가 넘실거리고 있네요. 평소에는 관심도 없었던 주제였지만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불퇴라고 하지 않습니까? 총선 때 까지 선거에서 합리적인 한 표를 행사하기 위해 공부할 겸 해서 정치 유튜브를 뒤져볼 겁니다. , 우 할 것 없이 유튜브의 흐름대로 말이죠. 

신의 한수 채널은 보수유튜브입니다. 보수의 대표격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구독자가 117만 명 인 것을 보면 영향력이 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가장 조회수가 많았던 영상은 333만 회의 삼성 이재용 사장 관련 영상입니다. 삼성이 외국에 공장을 세우고 본사를 미국으로 옮기는 것 아니냐면서 현 정부를 비판하는 내용이죠. 이 영상처럼 신의 한수 채널은 민초 커뮤티케이션 대표인 신혜식씨가 직접 집회에 참여하거나 야당의원, 보수인사들을 섭외해 현 정부를 비판하는 영상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직 국회의원, 기자와 함께 뉴스를 진행하고 있네요. 

정치 관련 유튜브는 팟캐스트에서부터 시작한 것이 많습니다. 한 주제에 대해 사회자와 게스트가 끊임없이 대화하기 때문에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끊어지지 않는 라디오 같아요. 팟캐스트 태생의 유튜브 채널도 영상의 길이가 기본적으로 길죠. 그런 면에서 볼 때 신의 한수 채널은 긴 영상도 있지만 30분 남짓한 짧은 영상도 있기 때문에 원하는 주제에 맞게 선택할 수 있네요. 

인기 영상의 내용은 자유 한국당과 여타 정당의 당명 변경 등을 다룹니다. 자유한국당이 당명을 통합신당으로 바꾸면서 기존의 당 상징색이었던 붉은 색도 모두 바꾼다고 하네요. 한국당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의 대표로 한선교 의원이 내정되었다고 합니다.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대거 탈당을 얘기하고 안철수의 신당 이름을 촌스럽다며 비판하죠. 우한폐렴 조치가 부족하다며 현 정부를 비판하죠.

그러나 무턱대고 비판하지는 않습니다. 객관적인 기사자료를 가져와 합당한 결론을 도출하죠. 물론 입맛에 맞는 내용들만 다루며, 영상 내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모두를 놀리고 비난하고 비꼬며 욕하는데다가, 기승전 문대통령으로 끝나서 문제인거죠. 이런 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아주 재밌게 시청할 영상이고 채널입니다.

신기했던 건 영상의 말미에 유튜브 가입과 자발적 구독료를 유도하고 녹용 즙을(?) 판매하는 것이었습니다. 뉴스인줄 알았는데 홈쇼핑? 홈쇼핑 홍보도 같이하나 본데 1시간이 넘는 긴 영상에서만 하네요. 구독하고 슈퍼챗을 쏘시는 분들은 당연히 구매하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