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를 가겠다고 시간을 쏟아 부었지만 결국 플레로 남게 된 르콕입니다.
끝까지 플레로 만족할 걸 그랬나봐요.
어쨌든 전략적 팀 전투 10.9패치가 찾아왔습니다.
체계
챔피언 상점 등장 확률
3레벨: 70/30/0/0/0%⇒75/25/0/0/0%
4레벨: 50/35/15/0/0%⇒60/30/10/0/0%
5레벨: 35/40/20/5/0%⇒40/35/20/5/0%
6레벨: 20/35/35/10/0%⇒25/35/30/10/0%
7레벨: 14/30/40/15/1%⇒19/30/35/15/1%
초반에 1코스트 챔피언을 잘 활용해라는 느낌입니다. 그래도 5레벨까지는 금방 지나가기 때문에 큰 변수는 없을 듯 하네요.
아이템 및 아이템 획득 변경사항
이제 플레이어가 유닛을 판매하면 해당 유닛이 보유한 아이템이 사라지는 경우 해당 유닛을 판매할 수 없습니다.
이제 플레이어의 아이템 대기석이 가득 차 있으면 전리품 구를 열 수 없습니다.
이제 모든 플레이어가 처음 3번의 PVE 라운드에서 최소 1개의 작은 구를 획득합니다.
아이템을 10개 이상 소유 시 더 이상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 패치는 매우 좋은 듯하네요.
신규 은하계
보물창고: 모든 미니언 및 몬스터가 전리품 구를 떨어뜨립니다.
성단: 공동 선택 라운드의 모든 1/2/3단계 챔피언이 2성으로 등장합니다.
보물창고 은하계는 아이템 사기치기 좋은 판일 것 같습니다. 성단 은하계는 매리트가 별로 없어보여요.
특성
중요 밸런스 변경사항
검사 효과 발동 확률: 30/60/100%⇒30/55/100%
6검사가 하향됐습니다. 이렐리아를 필두로 한 검사 덱이 조금 약해지겠네요.
총잡이 추가 공격 수: 3/6⇒3/5
싸움꾼 추가 체력: 300/700⇒350/650
싸총이 하향됐습니다. 2싸움꾼은 상향인데 써봐야 초가스랑 바이 정도?
천상 회복량: 15/40/65%⇒15/35/60%
천상 시너지도 하향됐습니다. 카사딘 몰빵 6천상으로 재미 좀 봤었는데...
사이버네틱 체력&공격력: 350&35/750&75⇒350&35/700&70
6사이버네틱은 하향됐지만 3사이버네틱은 여전히 강력합니다.
암흑의 별 공격력 및 주문력 증가량: 25/30/35⇒20/25/35
6암흑의 별이 하향됐습니다. 걸핏하면 모으는 게 6암흑별이었는데 이젠 좀 사라져라.
잠입자 추가 공격 속도: 50/80/125%⇒50/75/120%
잠입자: 이제 모든 레벨에서 적 처치에 관여할 때마다 초기화됩니다.
잠입자도 하향됐습니다. 암흑의별에 잠입자에, 샤코도 덩달아 하향.
수호자 보호막 흡수량: 20/30/45⇒25/30/40%
수호자도 하향됐습니다. 정확히는 6수호자가 하향이라 수호자 덱은 전혀 타격이 없어요.
반군 보호막 흡수량: 150/225/350⇒150/210/330
반군도 하향됐습니다. 6반군 안쓴지도 꽤나 됐는데...
마법사 주문력 증가: 20/45/80/125%⇒20/40/75/120%
8마법사까지는 아니더라도 6마법사도 여전히 강했습니다. 하향은 당연지사였고요.
별 수호자 마나: 30/60⇒30/50
별 수호자도 하향됐습니다. 사실 6별 수호자 맞추기가 까다롭긴 해서 별로 타격이 없을 겁니다.
선봉대 추가 방어력: 60/250⇒125/250
2선봉대만은 상향되었는데 나름 쓸만할 겁니다.
뽀삐와 모데카이저로 초반에 버티던가, 제이스를 섞어서 딜탱이 모두 되는 그림을 그릴 수 있겠네요.
우주선: 매초 마나 20 획득⇒매초 마나 40 획득
아우솔은 최근에 쓴 적이 거의 없었는데, 다시 꺼내볼까요?
발키리 치명타 발동 체력: 최대 체력의 50%⇒40% 이하
케일이 떴다가 지금은 카이사가 뜨고 있습니다. 미포는 싸총의 핵심이라 거기서 발키리 시너지를 맞추긴 어려웠죠.
발키리 기반 덱은 워낙에 세서 하향이 당연합니다.
결국 선봉대와 우주선 빼고 다 칼질 당했습니다.
나름 공평해졌으니 쓰던 것 써도 상관없을 듯?
전반적 밸런스 및 기타 변경사항
검사: 추가 공격의 공격 속도 증가
추가 공격의 공속이 올라가면 그만큼 마나도 빨리 찰테니 검사덱에겐 희소식입니다.
시공간 공격 속도 증가량: 4초마다 15/35/75%⇒8/4/2/초마다 15%
시공간: 첫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전투 시작과 동시에 발동합니다.
보통 4시공간에 나머지 시너지를 섞으니까, 4초마다 15%면 애매하네요.
그래도 시공간은 모든 아군의 공속이 오른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좋으니 계속 쓰일 겁니다.
메카 탈출 시 메카 파일럿 마나 획득량: 25⇒0
메카 기본 체력: 1800⇒1500
슈퍼 메카 체력에 반영되는 메카 파일럿 체력: 메카 파일럿의 체력을 모두 합친 값의 50%⇒45%
메카 파일럿 덱을 잘 안 쓰는데 당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골치아팠습니다. 하향 찬성.
챔피언
1단계 챔피언
피오라 응수 기절 지속시간: 1.5/1.5/1.5초⇒1.5/1.5/3초
3성 피오라 쓰는 판이 많아질 겁니다. 기절 3초면 많이 길어요.
그레이브즈 연막탄 실명 지속시간: 4/4/4초⇒3/4/5초
3성 그레이브즈가 좀 더 쓰일 것 같습니다. 싸총가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카직스 공포 감지 피해량: 175/250/400⇒200/275/500
잠입자는 하향됐지만 카직스는 상향, 이거 공허 덱을 가야되겠는데요?
레오나 전자 방어막 피해 감소량: 40/80/120⇒40/80/200
3성 레오나도 뚫기 어려울 겁니다. 6사이버네틱에서 필수겠네요.
말파이트 에너지 방패 보호막: 40%/45%/50%⇒40%/45%/60%
엑티브 스킬이 없는 우리 말파이트, 3성이 되면 조금 더 단단해집니다. 여전히 싸총이 득세할거기 때문에 쓸만해졌네요.
트위스티드 페이트 와일드 카드 피해량: 200/300/500⇒200/300/550
3성 트페가는 사람 혹시 있나요?
직스 펑! 피해량: 250/325/550⇒300/400/700
직스는 약한 감이 있었는데 이번에 상향됐습니다.
마법사가 아니라 폭파광이라서, 특수한 상황에서만 쓰이는 게 안타까울 뿐이에요.
2단계 챔피언
애니 체력: 600⇒700
애니 체력 올려봐야 간에 기별도 안 간다고.
루시안: 돌진 후 현재 공격 대상이 처치되면 가장 가까이 있는 대상을 공격합니다.
딜로스가 있었던 루시안이어서 이번 패치로 좀 더 좋아졌습니다. 초중반에 루시안만한 챔피언이 없긴 해요.
소나 인내의 아리아 정화 효과: 모든 해로운 효과⇒기절
소나 인내의 아리아 회복량: 100/150/200⇒150/200/300
예전 소나가 진짜 사기였습니다.
그러나 회복량이 올랐기 때문에 여전히 여신의 눈물 기반 아이템을 쥐어주면 밥값을 하니까 계속 써도 됩니다.
라칸 화려한 등장 공격 대상: 3칸 내에 있는 적 중 가장 멀리 있는 적⇒기본 공격 사거리 +1칸 내에 있는 적 중 가장 멀리 있는 적
야스오 최후의 숨결 공격 대상: 가장 많은 아이템을 보유한 적⇒기본 공격 사거리 +2칸 내에 있는 적 중 가장 멀리 있는 적
라칸과 야스오는 상대의 딜러진을 단번에 물 수 있어서 늘 중용되어왔습니다만, 이번 패치로 애매하게 됐습니다.
특히 야스오는 몸값이 많이 내려가겠네요.
3단계 챔피언
마스터 이 선택받은 자 회복량: 8%/10%/15%⇒모든 레벨에서 12%
이건 3성 마이를 쓰지 말라는 뜻이죠?
럼블 화염방사기 피해량: 250/400/800⇒350/500/1000
애니는 체력 올려줬으면서 럼블은 왜 공격력 올리는지 모르겠습니다.
메카 파일럿이 아니더라도 럼블은 쓸만해졌네요.
4단계 챔피언
징크스 로켓 마법 피해량: 100/175/750⇒125/200/750
2성 징크스 말리기 더 어려워졌습니다. 싸총이 여전히 득세하는 큰 이유중에 하나에요.
5단계 챔피언
아우렐리온 솔 시작 시 마나/ 최대 마나: 30/80⇒40/120
마나 통이 커졌다고 해서 공격력이 깎인 게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쓸 만하다고 봅니다.
갱플랭크 시작 시 마나/ 최대 마나: 75/175⇒100/175
갱플랭크 신속 포격 업그레이드: 1초 후⇒0.3초 후
갱플 내가 쓰면 신속 포격 업그레이드가 안 나오던데... 뭐지.. 암튼 갱플은 괜찮아졌습니다.
제라스 심연 폭격 피해량: 350/450/2500⇒300/400/2500
제라스 심연 폭격 광역 피해량 (기본 피해량에 비례) 50%⇒25%
죄다 제라스 써서 전 거의 못써봤어요. 이제 좀 쓸 수 있겠네.
아이템
수은 보호막 지속시간: 15초⇒10초
이제 수은보다 다른 템을 끼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딜러들은요.
10.9패치 결론
잠입자가 지속적으로 하향되는 건 3성 샤코 때문인데, 샤코도 6암흑의 별로 살길 찾았으니 잠입자는 여전히 쓰일 듯 합니다.
카직스 상향은 공허 덱이 나올 확률을 높여주는데, 특히 초반에 1코스트 챔피언이 나올 확률이 높아져서 2성 하나 만들어놓고 나머지 공허 찾아도 될 듯해요.
소나가 하향먹어도 아이템만 좋게 주면 여전히 쓰이는 것처럼, 결국 롤토체스는 무슨 아이템을 어느 챔피언에게 주는가가 제일 중요합니다.
그런데 수은이 하향을 먹었으니 수은은 더 이상 필수 템이 아니에요. 10초는 꽤나 빠릅니다.
메타는 생각보다 느리게 바뀔 겁니다.
우리들은 마음 편하게 유튜브에 올라온 검증된 덱을 누구보다 빨리 쓰면 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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